귀향일기 (홍성 소식 29 ) - 현미흑초 2015.11.19 작성글
오늘도 오전내내 비가 내리고, 오후 3시가 넘어서야 비가 그쳤다. 지금은 밤안개가 가득하고, 다시 부슬부슬 비가 내린다. 비로 인해 벌초를 100% 완성치 못하였기에, 내일은 맑은 하늘을 보아야 한다. 그래야 토요일 시제 지낸다. !
오전내내 식초에 관한 서적을 읽었다. 새로이 알게된 내용도 있어서, 현미흑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식초는 자연이 준 기적의 물로써 1만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식초가 소화를 촉진하고, 2시간 안에 피로를 가시게 하며, 현대인의 문명병인 스트레스를 없애는 호르몬을 만든다는 사실을 밝혀낸 식초관련 연구가 1945년, 1953년, 1664년 세 차례 노벨상을 받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근육이나 내장, 혈액 등 우리 신체의 주요부분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이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결합되어 있다. 아미노산은 면역물질의 성분이 되거나 뇌의 기능을 활성시킨다. 또 소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흡수를 돕는다, 따라서 항상 적절한 양의 아미노산이 합성되어야 체내 활동이 가능하다. 아미노산은 20종으로 대부분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아미노산도 있다. 이런 아미노산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여야 하는데, 이를 필수 아미노산이라 하며 8종이 있다. 이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단백질이 합성되지 않아 다른 아미노산마저 제대로 활동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놀랍게도 흑초에는 20종의 아미노산 가운데 17종이 함유되어 있고, 그중 필수 아미노산이 7종이나 된다.
흑초의 주요 효능은,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피로회복을 돕는다.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과음에도 효과적이다(술을 마시기 전이나 마신 후에 흑초를 물에 타서 마시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기미와 주름을 방지한다 (노화를 방지하는 콜라겐은 흑초에 함유된 프롤린, 알라닌, 그리신 등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로 늘씬하고 건강한 체형으로 변한다 (흑초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에는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동맥경화, 뇌졸증, 심장병, 암, 당뇨병, 간질환, 위궤양, 지주병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식초는 우리 몸을 약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흑초만 꾸준히 마셔도 많은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다)
놀라운 흑초의 효능 21가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erry_chri&logNo=220503187085
흑초는 식후 또는 식사 중에 마셔야 하며, 특히 밤에 잠들기 전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흑초에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특히 수면을 취하고 있을 때 신진대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져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데 큰 효과가 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20~30ml로 음료에 희석해 2~3회에 걸쳐 나누어 마신다.
세상에는 몸에 좋다는 음식, 약, 건강식품 등이 많다. 제일 중요한 것은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