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향일기

홍성소식 83 - 고통의 의미

정재황 2016. 3. 6. 23:44

노력한 사람이 성공하고, 착한 사람이 행복하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지 못하고, 착하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행복하지 못하고, 심지어는 악한 사람이 벌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이 보아왔습니다. 하늘이 무심한 것이죠 !.

나름 노력하고, 착하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공과 행복의 바로미터인 직장생활을 남보다 먼저 마감하게 되어 가슴에 원망이 가득하였습니다. 이제사 노력이 부족하였고, 착함이 부족하였음을 깨달았기에, 뿌린 만큼 거두게 해준 공평한 하늘에 감사 드립니다. .  

성공과 행복이란 각자의 주관적인 가치관 이기에, 소설처럼 정제되고 인과관계가 확실한 것은 아닐 것 입니다. 마음으로는 몹시 우스운데 웃음이 안 나오는 것과 마음으로 깊이 슬퍼도 눈물이 안 나오는 것과 같은 구질구질한 삶의 실체들이 인정하기 싫은 진실들이 성공과 행복에 숨어있을 것 입니다. .

인생 1막에서 맛 본 실패와 불행이라는 상처를 이겨내기 위해, 인생 2막 귀농의 현장에서 어렵고 고통스러운 현실과 마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과 행복을 위한 이 고통은 의미가 있을 것 입니다.  

귀농의 성공은 생산한 제품이 소비자로 부터 인정받는 것이고, 귀농의 행복은 생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것 입니다 ..

지난 1주일 동안, 거푸집을 나르고, 연결하고, 파이프와 철근으로 고정하고, 내일 콘크리트 양생 작업을 합니다.  멋진 장독대 보여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