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흑초 - 궁금하세요 ?

홍성소식 309 - 골다공증 예방/현미흑초와 달걀껍질을 이용한 ‘초칼슘’ 만들기

정재황 2021. 5. 11. 22:21

5월 1일 방송된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전후, 많은 분들이 '대박'을 기원하여 주셨습니다. 인양양초장은 지난 10년간 '공사중' 이며 '대박 준비중'입니다. 꿈을 이루는 그날까지 '공사중' 및 '대박 준비중'일 것 입니다.

 

방송 이후, 81세의 여성분께서, 골다공증이 심해 치료제로 ‘칼슘제’를 구입해 복용하고 있는데, 우연히 자연발효 전통식초인 ‘현미흑초’를 이용해 ‘초칼슘’을 만들어먹으면 골다공증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다면서, 만드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전화를 주셨습니다.

 

'초캴슘' 만드는 방법과 ‘골다공증’에 대한 이해 입니다.

 

1. 현미흑초 + 계란껍질 = 초칼슘

 

- 초칼슘 만드는 방법

 

* 계란껍질 5개를 깨끗이 씻은 후 건조시킵니다.

* 소독한 유리병에 건조시킨 계란껍질을 넣고, 현미흑초 2병 (1병당 500ml)을 넣고 밀봉해 둡니다.

* 시간이 지나면, 기포가 생기면서 계란껍질이 녹기 시작합니다. 보통 10일~15일이 지나면, 계란껍질이 모두 녹아버립니

  다.(탄산칼슘은 현미흑초의 아세트산(초산)에 녹습니다.)

* 유리병 아랫 부분에 앙금이 보이면, ‘초칼슘’이 완성된 것입니다. 커피필터 등을 이용하여 유리병의 초칼슘을 여과한

  후, 현미흑초가 담겨있던 유리병에 옮겨 담어 상온에서 보관합니다.

 

- 초칼슘 섭취방법 -

 

* 초칼슘은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기존에 섭취하던 ‘칼슘제’의 섭취를 중지합니다.

* 아침, 저녁 식후에 커피스푼으로 1 스픈이나 2/3 스픈의 초칼슘을 물(냉수 또는 미지근한 물)에 희석해서 마십니다.

 

- 초칼슘 섭취 및 보관 시 주의사항 -

 

* 건강한 사람이 초칼슘을 장기간 다량 섭취할 경우, 요로결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요로에 통증 등 이상현상이 느

   껴질 경우에는 섭취를 중지합니다.

* 초칼슘의 보관은 현미흑초 제품의 유리병에 담아 상온에서 보관합니다.

 

진통제나 해열제와 같은 기존의 양약은 증상에 즉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만, 현미흑초는 약이 아닌 식품이기에, 꾸준히 음용하시면 체질이 개선되면서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2. 계란껍질

 

‘완전식품’ 계란은 가장 값싼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요리만 하면 쌓여 가는 계란껍질은 ‘골칫덩어리’입니다. 게다가 계란껍데기에는 각종 이물질이나 식중독균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심지어 취급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계란껍데기엔 의외로 숨은 장점이 많습니다.

 

사실 계란껍데기는 우수한 칼슘 공급원입니다. 계란껍데기는 완전한 탄산칼슘(사람 뼈와 비슷한 재질)으로, 무려 1000㎎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칼슘 성분은 관절 통증 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란껍데기에 붙은 막이 관절염과 같은 염증과 통증 장애를 완화합니다.

 

2009년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선 관절 통증 환자에게 계란껍데기에 붙은 얇은 막500㎎을 복용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7일 후 관절통이 현저히 감소하고 유연성과 운동 범위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30일 후에는 참가자 중 절반이 관절 통증과 염증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계란 껍질 세척

 

* 삶은 계란껍데기는 바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생계란의 껍질에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살모넬라균이 존재합니다.

  70도에서 3분이상 가열하지 않았다면 살모넬라균이 남아있기 때문에 만진 후 손과 그릇 등을 깨끗이 비누칠하고 반드

  시 따뜻한 물로 세척해야 합니다

* 계란껍질을 따뜻한 물에 담근 후, 살짝 행구듯이 안쪽과 표면을 손으로 살살 문지르며 닦아줍니다.

* 세척한 계란껍질을 꺼내 적당한 용기에 담아 놓고, 베이킹 소다를 계란껍질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 계란껍질이 잠길만큼 용기에 물을 붓고, 용기를 살살 흔들어 줍니다.

* 계란껍질을 꺼내 흐르는 물로 행굼하고, 햇볕에 말립니다.

* 세척한 달걀껍질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모습 *

 

3.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은 노화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일차성 골다공증과 여러 질환 및 약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골다공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년마다 10%의 뼈가 교체되고 10년이 지나면 우리 몸의 뼈는 모두 새로운 뼈로 교체됩니다. 20대에서 30대까지 골밀도가 가장 높고 그 이후로는 조금씩 감소하다가 여성의 경우 폐경 첫 5년간 급속도로 골밀도가 약해집니다.

 

여성의 경우에 폐경에 의한 여성 호르몬 감소는 급격한 뼈의 감소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폐경이 되면 5-10년 내에 급격하게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명백한 폐경이 없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발생이 훨씬 적습니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도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장에서 칼슘의 섭취가 적어지 뼈 생성도 감소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발생하게됩니다

 

칼슘과 비타민D는 뼈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일생 동안 적절한 양의칼슘 섭취는 최대 골량의 취득과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칼슘은 뼈의 무기질 침착에 필요한 재료일 뿐만 아니라 뼈의 파괴를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예방에 꼭 필요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모든 환자는 적당량의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50세 미만의 성인에서는 하루 1,000mg, 50세 이상 성인에서는 하루 1,200mg의 칼슘 섭취를 권장합니다.

 

칼슘의 공급원으로 낙농제품과 여러 음식이 있지만, 많은 환자들에서 식사만으로는 칼슘 보충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칼슘 제제의 보충이 요구됩니다. 칼슘 보충제는 종류에 따라 포함되어 있는 실제의 칼슘 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탄산이 포함된 칼슘 제제는 위산에서 잘 용해되므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뼈의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 *
* 정상인과 골다공증 환자의 뼈 *

 

* 골다공증 환자에서 골절이 잘 발생되는 부위 *
* 골다공증 골절의 발생 기전 *

'초칼슘', 아는 것이 힘이 아니라, 실전하는 것이 힘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미흑초 구매는 아래 안내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blog.daum.net/jameshjeong/91

 

현미흑초 구매안내

'인양양초장'의 '현미흑초'는 2018년 5월 ‘주간동아’ 2018년 9월 KBS ‘6시 내고향’ 2019년 5월 SBS 모닝와이드, 2019년 6월 OBS "이것이 인생', 2019년 7월 및 8월 MBC '살맛나는 인생', 2020년 2월 KBS 대전..

blog.daum.net